목회 칼럼
목사와 아빠 

목사와 아빠 

December 13, 2020

하루의 일과 중 제가 가장 소중히 여기는 시간은 아직 이른 아침, 따뜻한 커피 한잔과함께 시작하는 성경묵상과 독서의 시간입니다. 세상이 아직 어둠에 묻힌 고요한 시간, 찬물로 세수를 하고 뜨거운 커피 한 잔을 들고서 책상 앞에 앉으면, 하루 중 가장 맑은 정신으로주님의 말씀을 묵상할 수 있고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요즘 성경묵상 후에 읽고 있는 책은 [젊은 목사에게 보내는편지; Letters to a Young Pastor]입니다. 아버지 목사인 유진 피터슨(Eugene H. Peterson)이 아들목사인 에릭 피터슨(Eric E. Peterson)에게 보낸 37편의편지글을 모아 묶어낸 일종의 목회서신입니다. 유진 피터슨은 성경을 오늘의 일상 언어로 번역한 [메세지 성경]을 비롯하여 [일상, 부활을 살다], [한 길 가는 순례자], [주와 함께달려가리라], [다윗: 현실에 뿌리박은 영성] 등 과 같은 주옥같은 글을 쓰신 목사이자, 신학교 교수입니다. [젊은 목사에게 보내는 편지]라는 책을 출간하게 된 이유에 대해 아들 에릭 피터슨이 설명하기를,주님으로부터 소명을 받아 목회의 길을 걸으면서 많은 딜레마들과 무수한 시행착오를 경험하면서 어찌할 바를 몰라 고민하며답답해 하던 어느날, 그는 이 미로를 헤쳐 나가도록 자신을 이끌어 줄 거라 믿은 한 사람에게 전화를 걸었는데,바로 자신의 아버지였습니다. 그리고는 “아빠, 목회에 관한 소명을 성찰하는 편지를 써주시겠어요?”

그렇게 해서 아버지와 아들 간에 서신 교환이 시작되었고, 아버지가 하늘나라에가신 이후(2018년), 아버지가 아들에게 보내준 편지글을 정리한 것이[젊은 목사에게 보내는 편지]라는 책으로 나온 것입니다.

매일 아침, 편지글 하나씩 천천히 읽고 묵상하면서, 새로운 경외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목사는 성도들을 “이끄는자(leader)”이기 전에 예수님을 “따르는 자(follower)”라는 사실, 자신을 개혁하지 않으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개혁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깨닫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저에게 감동이 된 것은 젊은 목사 에릭이 목회를 하면서 미로 속에서 헤매일 때, 자신을 이끌어 줄거라 믿은 유일한 사람이 다른 이가 아닌 자신의 아버지였다는 사실입니다. 물론 아버지가 목회자니까 그럴 수도 있겠다 싶지만, 그보다는 아버지에대한 존경심이 가장 큰 이유였을 것입니다. 문득 ‘나의 아들과 딸은아빠인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아빠의 삶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을까?’ 생각해 보니 많이 부끄러웠습니다.

“목사와 아빠”로 살아간다는 것, 결단코 쉽진 않지만, 분명한 건 저는 그 이름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동시에 그 이름에 부여된 무게감 때문에 저는 삶의 옷깃을 더 여미게 됩니다.

최준우 목사는 현재 남가주에 위치한 좋은 비전교회 목회를 담임하고 있다. 오직 하나님만을 예배하는 예배 공동체, 예수님의 제자로 양육하는 제자훈련 공동체, 다음 세대를 성경적 리더로 준비하는 차세대 공동체, 코이노니아의 기쁨이 넘치는 사랑공동체, 복음으로 세상과 이웃을 섬기는 선교 공동체를 꿈꾸며 오늘도 그러한 교회를 세우는데 헌신하고 있다.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