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 칼럼
지금은 ‘인생’이라는 영화 촬영 중

지금은 ‘인생’이라는 영화 촬영 중

August 7, 2023

지금은 ‘인생’이라는 영화 촬영 중

(미션임파서블 7을 보고…)

 

톰크루즈 주연,크리스토퍼 맥쿼리 감독(각본)의 신작 영화“미션 임파서블 7(Mission Impossible; Dead Reckoning ParkOne)”은 역시 나를 실망시키지 않았다.

인류를지배할 정도의 막강한 힘을 가진 인공지능(AI)‘엔티티(Entity)’를 컨트롤하는 열쇠가 악당의 손에 넘어가는 것을 막으려는에단 헌트(톰 크루즈 역)의 활약을 다룬 간단한 스토리 라인이지만,깎아지른 절벽에서 오토바이를 타고 낙하하는 장면이나 전속력으로 달리는 기차 위에서 벌이는 맨몸 액션이 알프스의 아름다운정경을 배경으로 펼쳐질 때마다 심장이 들썩거리는 듯 했다. 그리고 영화 배경으로 나오는 아랍 에미레이트 아부다비국제공항은 예전에 선교 여행차 방문한 적이 있는 추억의 장소라 더 반가웠다. 나는 메시지가 있는 감동적인영화도 좋아하지만, 뭔가 의미있는 대사를 찾으려 애쓸 필요 없이 눈과 귀를 압도하는 화려한 볼거리로 가득한액션 영화도 참 좋아하는 편이다.

상영시간 163분 내내 한눈 팔지 않고 영화에 초집중할 만큼 재미있게 보고 나니 어느새 영화가 끝나 상영관에 불이 켜졌다. 우리 뒤에 앉았던 관객들이 먼저 자리에서 일어나 나가고, 이어 우리도 일어나려는데,한편의 영화를 만들기 위해 참여한 제작진들의 이름이 나오는 엔딩 크레딧(EndingCredits; 영화가 끝나고 제작에 참여한 사람들의 이름이 소개되는 장면)이 스크린위에 지나가는 것이었다. 자석에 끌리듯 나는 다시 자리에 앉아 화면을 응시했다.

출연, 특별출연,책임 프로듀서, 촬영감독 1, 2, 3… 무술감독,조명 1, 2, 3 … 특수장비 1, 2, 3 … 녹음, 분장, 특수분장, 제작편집, 음향효과, 디자인, 음악감독, 특수영상, 홍보, 마켓팅, 포스터, 웹 운영 등등… 한편의 영화가 제작되어 영화관에서 상영되기까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동원되었는지 도저히 셀 수 없을 정도로 화면을 채우고 또 채우는이름들을 보며 새삼 놀랐다. 관객들은 대체로 주연 배우와 감독의 이름 정도 기억할 뿐, 그 외의 조연들과 스탭들의 이름을 기억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러나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위치에서 자신에게 맡겨진 임무를 이름없이 빛도 없이 충실히 감당했기에 하나의 명작이 탄생되는 것이다.

관객이다 떠나고,아내마저 춥다고 먼저 나간 텅빈 상영관에 홀로 남아 엔딩 크레딧의 마지막 이름이 사라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경의의 박수를보냈다.

 

그러고보면우리의 인생도 한편의 영화에 비유할 수 있을 것 같다. 지금까지 내 인생의 스크린에 등장했던 수많은 사람들은 어디서 무엇을하고 있을까… 우연한 만남과 헤어짐은 없음을 믿기에, 그분들은 하나님께서그때그때마다 나의 인생 여정에 보내주셔서 함께 걷게 하신 소중한 동행자들이다.

덴마크의동화작가 안데르센의 말이 생각난다.

“모든 인생은 하나님의 손에 의해 쓰여진 한 편의 동화이다.”

(Everyman’s life is a fairy tale written by God’s finger.)

오늘도 내 인생은 촬영 중이다. 멋진 작품으로 남기를 두손 모아 기도한다.

최준우 목사는 현재 남가주에 위치한 좋은 비전교회 목회를 담임하고 있다. 오직 하나님만을 예배하는 예배 공동체, 예수님의 제자로 양육하는 제자훈련 공동체, 다음 세대를 성경적 리더로 준비하는 차세대 공동체, 코이노니아의 기쁨이 넘치는 사랑공동체, 복음으로 세상과 이웃을 섬기는 선교 공동체를 꿈꾸며 오늘도 그러한 교회를 세우는데 헌신하고 있다.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