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 칼럼
‘70년 214일’의 무게

‘70년 214일’의 무게

September 18, 2022

‘70년 214일’의 무게

지난 9월 8일, 향년 96세로 별세한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은1952년, 25세의 나이에 즉위하여 이듬해인 1953년에 대관식을 거행한 이후, ‘70년 214일’ 이라는 영국 역사상 최장수 여왕의 자리를 지키며, 백성의 정신적 지주 역할을 감당했었습니다.

‘노블레스 오블리주(높은 사회적 신분에 상응하는 도덕적 의무)’의 상징이었던 여왕은 자신을 낮추고 국민을 앞세우는 겸손의 리더십으로, 영국인들 뿐 아니라 전세계인들의 사랑과 존경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영국의 식민지였던 아프리카에서 과거 영국의 잔학성에 대한 비판의 쓴소리가 많이 나오는 걸 보면서, 세상을 떠난 한 군주의 일생을 두고 세간의 평가가 자못 엇갈리는 것도 느낍니다.

그녀의 생애에 대한 다양한 평가는 차치하고, 저는 미디어를 통해 영국 여왕의 장례식 뉴스를 보다가 ‘한 장면’에 저의 시선이 꽂혔습니다. 그 장면은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관이 웨스트민스터 사원으로 향할 때였는데, 그 관 위에 여왕이 평생 감당해 온 왕관이 놓여 있었습니다.

화면 속 왕관을 보는 순간, 영국의 대문호 셰익스피어가 남겼던 작품에서의 문장 하나가 생각났는데, 15세기경 끝없이 권력에 집착했던 ‘헨리 4세’를 꼬집기 위해 그의 희곡에서 했던 말이었습니다.

“왕관을 쓰려는 자, 그 무게를 견뎌라”

셰익스피어가 말한 [왕관의 무게]란, 온갖 보석으로 치장한 왕관이라는 물건의 무게가 아니라, 왕관을 쓰는 자에게 주어진 책임감의 무게, 그 자리와 위치에서 나오는 사명감의 무게라는 의미일 것입니다.  

두 눈이 화면 속 자줏빛 왕관을 좇아가다가, 나도 모르게 입 밖으로 질문들이 쏟아졌습니다.

‘무려 70년 214일 동안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그 왕관의 무게를 어떻게 견디어 냈을까?’, ‘왕관을 벗어 버리고 싶었던 순간은 없었을까?’ ‘왕관을 벗어버리고 싶었다면 언제 그랬을까?’,  ‘여왕은 그 시기를 어떻게 극복했을까?’

나의 얕은 머리로는 도저히 가늠할 수 없는, 70년 214일의 세월을 견딘 왕관의 무게…

그러나 한 가지는 말할 수 있습니다. 각자에게 부여된 책임감과 사명감의 관점에서 어느 누구나 각자 견뎌야 할 무게가 있고, 그 무게는 어느 누구의 것도 결코 가볍지 않다는 사실…

한 역사적인 인물이 무거운 왕관을 남기고 떠난 자리에서, 저는 다시금 Sense of Calling, 하나님으로부터의 소명의식을 되새겨 봅니다. 하나님으로부터 부르심을 받고 보내심을 받아 지금 여기에 제가 있음을 믿고, 그가 맡기신 사명의 무게도 끝까지 견디어 내기를…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