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 칼럼
Serenity Prayer (평온을 구하는 기도)

Serenity Prayer (평온을 구하는 기도)

April 24, 2022

Serenity Prayer

(평온을 구하는 기도)

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목회상담학(Pastoral Counseling) 공부할 때, 처음 접했던 라인홀드니버(Reinhold Niebuhr, 1892~1971) 목사님의 시 한 편을 옮겨봅니다.

주님,

바꿀 수 없는 것은 받아들이는 평온을,

바꿀 수 있는 것은 변화시킬 수 있는 용기를,

또한 그 차이를 구별할 수 있는 지혜를 주옵소서.

 

하루하루 살게 하시고

순간순간 누리게 하시며

고통을 평화에 이르는 길로 받아들이게 하옵시고,

 

죄로 물든 세상을

내 원대로가 아니라,

예수님처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게 하옵시며,

 

당신의 뜻에 순종할 때,

바로 세우실 것을 믿게 하셔서,

이 땅에서는 사리에 맞는 행복을

천국에서는 다함이 없는 행복을

영원히 누리게 하옵소서.

 

때때로 마음이 힘들고 어려울 때, 이 시를 천천히 음미하노라면 시 제목과 같이 신기하게도 마음이 평온해짐을 느낍니다.

우리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내 힘으로 바꿀 수 없는 것과 바꿀 수 있는 것이 분명히 있음을 인정하고, 또한 이 두 가지를 분별할 수 있는 지혜가 꼭 필요합니다. 바꿀 수 없는 것을 기어이 바꾸려 하거나 바꿀 수 있는데도 눈감고 안주하려 할 때, 우리는 쉽게 지치고 때론 부담감이라는 불청객이 마음의 한 자리를 차지합니다. 그러나 바꿀 수 없는 것은 주님의 손에 맡기고, 바꿀 수 있는 것은 사명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한다면, 우리 양 어깨 위의 짐과 발걸음은 한층 더 가벼워짐을 느낄 것입니다.  

목회의 연수가 한 해 두 해 쌓여갈수록 나의 최선으로 이루어 낼 수 있는 것보다는 하나님께 온전히 맡길 수밖에 없는 것들이 점점 더 많아짐을 느낍니다. 그러기에 단 하루도 하나님 없이는 살 수 없음을 인정하고,그분께 평온과 용기와 지혜를 구하며 오늘 나에게 주어진 길을 걸어갑니다.

최준우 목사는 현재 남가주에 위치한 좋은 비전교회 목회를 담임하고 있다. 오직 하나님만을 예배하는 예배 공동체, 예수님의 제자로 양육하는 제자훈련 공동체, 다음 세대를 성경적 리더로 준비하는 차세대 공동체, 코이노니아의 기쁨이 넘치는 사랑공동체, 복음으로 세상과 이웃을 섬기는 선교 공동체를 꿈꾸며 오늘도 그러한 교회를 세우는데 헌신하고 있다.

목록으로 돌아가기